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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속 년수 감소 흐름 속 '장수브랜드'로 안정성 확보한 외식 브랜드

작성일 : 2018.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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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속 년수 감소 흐름 속 ‘장수브랜드’로 안정성 확보한 외식 브랜드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8.11.16 17:00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프랜차이즈 평균 존속 년수가 점점 하락하는 가운데 장수 가맹점을 통해 안정성을 보장하는 외식 브랜드들이 눈길을 끈다.프랜차이즈 통계집인 ‘2018년 프랜차이즈 산업현황 보고서’에 의하면 2015년 자료와 비교하여 기업 존속 년수, 브랜드 평균 존속 년수가 평균 3년 정도 하락한 수치를 보였다. 이는 불황이 지속되면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및 브랜드의 폐점이 늘고 그 기간 역시 더욱 빨라졌음을 알 수 있다. 최근 창업시장을 이른바 자영업자들의 지옥이라고 부른다. 그만큼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다 보니 자연스레 오랜 시간 운영하며 장수 가맹점들을 많이 보유한 안정적인 브랜드들이 주목 받고 있다.


프리미엄 이자카야 ‘청담이상’은 2012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이래 안정적인 월 매출로 사업영역을 넓혀왔다. 가맹사업 5년 만에 100억 원대 매출 달성, 현재 100호점 돌파를 앞두고 있는 청담이상은 일본 정통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린 내, 외부 구조와 약 100여 종의 프리미엄 일식 메뉴와 다양한 사케로 폭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두 자릿수로 치솟는 폐점률을 기록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8% 내외라는 적은 폐점률을 고수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필두로 삼아 MOU를 통한 인력난 해소, 우수매장의 일본 연수 등 다양한 방면으로 가맹점주들의 고충을 해소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본사의 노력이 있다.

김동현 창업디렉터는 “불황이 지속되면서 폐업률이 높아짐은 물론 폐업의 속도까지 점점 빨라지고 있다”며 “오랜 시간 동안 운영하는 장수 가맹점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본사와의 관계나 수익 면에서도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예비창업자들이 주목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출처 : 매일일보(http://www.m-i.kr)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470825